[리뷰] 고교 농구 영화 '리바운드'…뻔한 스포츠 영화, 왜 신선하지?

입력 2023-04-02 18:07   수정 2023-04-27 18:30

올해 상반기 스크린은 스포츠 영화들이 채우고 있다. 일본 애니메이션 ‘더 퍼스트 슬램덩크’ 열풍이 극장가를 휩쓸었고, 올림픽 금메달리스트 출신인 고교 복싱부 감독 이야기 ‘카운트’도 상영됐다. 고교 농구팀을 다룬 ‘리바운드’(사진)도 오는 5일 개봉한다.

장항준 감독의 리바운드는 스포츠 영화 고유의 패턴을 따르면서도 진부하다는 인상을 성공적으로 막아냈다. 스포츠를 각본 없는 드라마라고 부르지만 스포츠 영화는 ‘우여곡절 끝에 불가능한 승리를 쟁취한다’는 식으로 서사 구조가 비슷비슷하다. 리바운드는 기시감이 드는 설정과 장면을 최소화하고 스포츠 영화의 핵심인 경기 자체에 집중해 긴장감을 극대화한다.

영화는 장 감독이 ‘기억의 밤’(2017) 후 6년 만에 선보이는 신작이다. ‘수리남’의 권성휘 작가, 장 감독의 부인이자 ‘시그널’ ‘킹덤’ 등을 쓴 김은희 작가가 함께 대본을 집필했다. 리바운드는 실화를 바탕으로 한다. 2012년 전국 고교농구대회에서 발군의 성적을 거둔 ‘최약체’ 부산 중앙고의 농구부 이야기를 그렸다.

리바운드도 초반엔 다른 스포츠 영화와 비슷한 느낌을 강하게 풍긴다. 중앙고에 새롭게 부임한 젊은 코치 강양현(안재홍 분)은 학교의 부실한 지원 속에서 선수단을 꾸리고 좌우충돌한다. 다만 좌절과 갈등을 길게 끌고 가진 않는다. 실패를 딛고 일어서는 모습에 주력한다. 무엇보다 전국 고교농구대회 첫 번째 예선 경기부터 결승전까지의 과정을 밀도 높게 담아낸다. 장면을 나누지 않고 하나의 컷으로 영상을 담아내는 롱테이크 기법은 관객이 선수들 곁에 서서 경기를 관람하는 느낌이 들도록 했다. 경기 해설도 적절히 섞여 시합을 중간중간 보는데도 내용을 쉽고 빠르게 파악할 수 있다.

배우들의 노력도 읽을 수 있다. 장 감독은 농구 선수를 연기할 배우를 캐스팅하기 위해 약 500명을 대상으로 체육관 오디션을 했다. 출연이 확정된 배우들은 수개월간 농구를 연습하며 합을 맞췄다. 결말에서 실존 인물과 각 캐릭터의 모습을 함께 보여주는 설정도 인상적이다.

김희경 기자 hkkim@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